AOP는 Aspect Oriented Programming의 약자로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불립니다. 관점지향이란 쉽게 말해 어떤 로직을 핵심적인 관점, 부가적인 관점으로 나누어서 보고 그 관점을 기준으로 각각 모듈화하겠다는 것입니다.
프로그래밍을 할 때 소스 코드 상에서 다른 부분에 계속 반복해서 쓰는 코드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것을 흩어진 관심사 라 부릅니다. AOP는 이런 흩어진 관심사를 Aspect로 모듈화하고 핵심적인 비즈니스 로직에서 분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.
위처럼 클래스 A,B,C에서 중복되는 부분들을 모듈화하여 재사용하겠다는 것이 AOP의 취지입니다.
AOP의 주요 개념
- Aspect : 흩어진 관심사를 모듈화한 것입니다.
- Target: Aspect를 적용하는 곳입니다. 클래스나 메서드 등이 될 수 있습니다.
- Advice: 실질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할 지에 대한 것입니다. 실질적인 부가기을 담은 구현체입니다.
- JointPoint: Advice가 적용될 위치, 끼어들 수 있는 지점입니다. 메서드 진입 지점, 생성자 호출 시점, 필드에서 값을 꺼내올 때 등 다양한 시저에 적용 가능합니다.
- PointCut: JointPoint의 상세한 스펙을 정의한 것입니다. 'A란 메서드의 진입 시점에 호출할 것' 과 같이 더욱 구체적으로 Advice가 실행될 지점을 정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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